2018년 1월 24일을 기준으로 한 코인 폭락과 규제, 국제 자금 흐름에 관하여
출처 - bithumb 시세 그래프
흔히들 언론에서는 한국, 중국발 규제가 대폭락을 일으켰다는 의견이 대세인 듯 싶은데요. 실상 코인의 폭락은 규제강화가 아닌 다른 데 있다는 글이 몇몇 올라오는 듯 하여 올려 봐요.
출처 - coinhills.com
실제로 거래량을 보면
근래 코인이 제도권으로 편입되면서 준화폐로서 인정된 일본에서 제일 많이 거래되고 있고, 그 다음이 미국이며 한국의 거래규모는 대략 10% 정도에 불과한데요.
위의 빗썸 시세 그래프를 보면
한국의 코인 가격은 김프가 있긴 해도 세계시장의 추세에 따라가고 있고(직선인 부분은 빗썸이 사용하는 api의 오류인 것으로 보이네요) 변화폭을 보면 세계가 한국시세를 따라간다기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임을 짐작할 수 있지요.
땡글에 올라온 선물시장 관련 글인데요.
https://www.ddengle.com/trade_voted/5343549
이 글을 요약하자면...
선물 시장에 비트코인이 편입되면서, 공매도 기법과 같은 게 성행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매매의 결과 상승추세의 꼭대기에 있었던 비트코인이 하락장을 겪게 되었다는 분석인데요. 상당히 타당한 분석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작년 12월 중후반에 내재적 가치와 사용용도가 명확하지 않은 비트코인과 같은 것들이 그 필요성과 실질적 가치에 비해 부풀려져 있던 것은 사실이기도 하구....
게다가 코인류 시장은 아직 여러 국가에서 태동단계라 규제가 널럴하기에..
이를 이용해서 선물시장에서 공매도와 같은 옵션이 성행하게 된 결과, 노련한 투기꾼들에 의해 상승장에서의 금액들이 빨리게 되었고, 기존 주식이나 선물시장에서 활동하던 노련한 투기꾼들이 편입됨으로서 투기적 행위들에 의해 폭락하게 되었다는 분석은 상당히 타당성이 있지요.
이 글은 헬조선닷컴의 DireK님이 쓰신 비트코인과 한국 취업시장 관련 글인데요.
https://hellkorea.com/index.php?mid=hellge&page=2&document_srl=1410878
상당부분의 추론이 억측이며 정확하지 않은 자료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게 사실이기는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핵심을 잘 잡고 있는 것 같아 가져왔어요.
일단 현재 일본에서는 수십년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취업률과 노동자 대우는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데요. 이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인구 감소폭이 더 높기에 회사들이 구인난을 겪게 되어 생겨나는 현상이거든요.
현대 한국에서는 어지간하면 대부분 다 수능에 응시하므로, 한국에서의 인구추이/구조의 변화는 수능 응시자 수의 변화를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2011년 이후로 수능 응시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이를 통해 인구 감소에 대한 유의미한 유추와, 현재 취업난을 극심하게 겪고 있는 대학생 수에 대한 변화분을 파악할 수 있지요.
이를 통해 살펴보면 앞으로 전반적인 인구 수와 사회에 진출하는 대학생의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걸 파악할 수 있고. 이와 같은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조만간에 구직난에서 구인난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암시하고 있어요.
제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2022년을 전후해 이러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암튼 이러한 추세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은(상대적으로)좋은 경기구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고.
비트코인과 김치 프리미엄을 통해 우회적으로 한화 자산에 이익을 보며 투자하였다라는 건 ,그렇게까지 큰 억측은 아닐 것이라고 봐요.
미국 선물시장 투기꾼들과 함께 시장가격을 좌우하는 또 다른 세력에는 중국 고위층 투기꾼이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에서 거래되는 코인 내역의 30% 정도는 중국 자본이었기도 하고, 근래에 중국에서 거래소를 폐지시키면서 상당수의 코인자금과 수요가 이웃 나라인 한국으로 들어왔거든요.
한국에 진출 준비중인 중국 거래소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24/2018012400254.html
아래 글은 땡글에 있는 글인데요
https://www.ddengle.com/trade_voted/3865623
17년 12월7일자에, 이미 중국에서 채굴도 금지할 것이라는 예측을 했던 분으로, 실제로 1월 초에 중국에서 채굴을 금지한다고 했었죠.
https://www.msn.com/ko-kr/news/national/%EC%A4%91%EA%B5%AD-%EB%B9%84%ED%8A%B8%EC%BD%94%EC%9D%B8-%EC%B1%84%EA%B5%B4-%EC%A0%84%EB%A9%B4-%EA%B8%88%EC%A7%80%E2%80%A6-%EC%A0%84%EA%B8%B0-%EB%81%8A%EA%B8%B0%EB%A1%9C-%EC%95%95%EB%B0%95/ar-BBIdCsP
실제로 이 분 예측대로 12월 20일을 전후하여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달성했다가 폭락-반등을 반복했었고.
이분이 예상하였던... 미국 선물시장이 열리면서 투기꾼들이 선물 숏포지션(공매도)를 걸고 매도를 행여 폭락한다는 예상또한 정확하게 들어맞았죠.
즉 위와 같은 자료들과 비트코인 시장의 변화를 종합하여 추론해 볼 때
한국정부의 규제보다는 규제 타이밍에 맞춘 작전세력의 작전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더 큰 영향을 끼쳤으리라고 예상되구요.
비트코인을 포함한 코인류에 대해 중국과 미국 투기세력에 가한 투기로 인해 코인이 폭락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제일 손실이 큰 나라는 바로 코인에 김치프리미엄이 붙어있던 한국으로서 상당히 많은 국부가 투기꾼들 손에 유출되었을것으로 보이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