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touching/walking 요약



Redirected touching/walking이란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에서의 움직임 차이를 보정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들을 말해요.
Redirected touching이란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에서의 손의 움직임 차이를 보정하는 것을 말하며, Redirected walking이란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에서의 걸음걸이의 차이를 보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센서오차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VR가상현실과 현실세계의 움직임 사이에는 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이는 인간의 감각 기관에 종종 혼동을 가져오기도 하기에 현실감 있는 VR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보정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볼 수가 있지요.


Redirected touching/walking를 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위의 그림처럼 현실의 실험 세트와, 이에 대응되는 VR세계에서의 object를 놓고 모서리 등 특징적인 부분들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VR세계에서의 물체의 위치를 보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와 같은 실험은 2010년에 Luv Kohli에 의해 처음으로 그 방법론이 도입되었으며, VR 시뮬레이션을 개발할 때 가상현실 내에서의 좌표 교정을 위해 종종 사용되고는 합니다.



Redirected walking에 사용되는 센서들의 오차값의 경우, Redirected touching에 사용되는 hand move & gesture 센서에 비해서도 오차가 더욱 크고 여러 센서들의 결과값을 종합해서 움직임을 보정해야 한다는 점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고개 회전 각도에서부터 움직임 거리 측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수에 대해 오차 값을 조정해야 하기에 난이도가 더욱 높으며, 인간의 빠른 안구 회전과 집중을 측정하여 보정하는 방식이나 여타의 추가적인 센서나 알고리즘을 활용해 보정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식들을 통해 연구되고 있다고 하네요.


참고 자료
1. https://xinreality.com/wiki/Redirected_touching
2. https://dl.acm.org/citation.cfm?id=251969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