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와 인지가 약국 매출에 끼치는 영향


오늘 장 보고 집에 오는데... 한 빌딩에서 약국 2개가 재미있는 배치를 가지고 있더라구요.


위의 그림은 메디컬 빌딩으로서 대략 10개 정도의 병원이 있는 건물의 1층을 나타낸 것인데요. 제가 이야기고자 하는 약국들의 위치와 동선을 나타낸 것이에요.

위 도표상으로는 그저 마주보고 있을 뿐 두 개의 약국의 위치 차이와 매출 차이는 사실상 거의 없을 것처럼 생각되는데요. 실제로는 해당 두 약국의 매출 차이는 어마어마하고, 한 쪽은 약사 혼자서 쓸쓸히 운영하는 중이나 반대편의 약국은 약사가 3명에 사무 보조원까지 딸려 있을 정도더군요.

[약국 2]가 잘 나가는 비결은 다름아닌 동선에 있는데요.
환자들이 병원에서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오면 ㄱ자 동선을 따라 출구로 나가게 됩니다.
여기서 환자가 고개를 돌릴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분이 [약국 2]의 '인사'위치인데요. 이때 사무원이 엘리베이터에서 환자가 한명 한명 내려올 때마다 인사를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가장 먼저 보이는 약국 + 사무원 인사의 시너지로 인해 환자들이 [약국 1]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로 [약국 2]로 가게 되고, 그 결과 한쪽은 약사 혼자 운영하지만 다른 쪽은 약사를 무려 3명이나 거느리게 된 것이죠.

사소한 위치 차이와 인간 인지특성에 의한 약간의 차이가 있었을 뿐이지만, 불행히도 이 빌딩에서의 약국 장사에 있어서는 그 점이 가장 큰 요인이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