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가챠 게임에 중독되는 매커니즘(소녀전선의 예를 통해 보는)

근래에는 여러 확률형 모바일게임들이 만연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게임들 중 상당수가 세미 도박이나 마찬가지인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더군요. 이러한 게임들에 10대 후반이나 20대 초중반의 남성들이 중독되어 한달에 수십만원씩 쏟아붓는 등, 많은 사람들이 전형적인 도박중독의 행태를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확률형 도박 게임의 대표격인 소녀전선 게임의 예를 통해, 이러한 게임에 사람들이 빠지는 이유를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소녀전선 배경 그림(출처 : https://www.girlsfrontline.co.kr/)

‘소녀전선’게임은 현존하는 군용 소총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아기자기한 소녀 일러스트와, 랜덤하게 캐릭터와 아이템이 등장하는 유료 랜덤박스에 기반해 게임 스토리를 진행하는 게임인데요.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자면, 이 게임은 유저들에게 성적 자극에 기반한 고전적 조건화와 변동강화계획에 기반한 조작적 조건화를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지더군요.

이 게임은 유저들로 하여금 보상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유료 랜덤박스를 구입하고, 이를 통해 게임상에 등장하는 소녀 캐릭터들을 획득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로 하여금 게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들며, 유저를 정신적으로 피폐하게 만들곤 하더군요. 심하면 한달 월급의 절반을 쏟아붓는 경우도 본 적 있었구요.



  

소녀전선 게임에서 시행되고 있는 조건화는 위의 그림과 같은 구조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먼저 유료 과금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사행성 랜덤박스와, 소녀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한 성적 자극을 짝지어서 유저에게 제시하고 있더군요. 대부분 이런 가챠기반 조건화 시스템은 소녀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하기에, 제가 관찰해본 결과 가챠에 빠지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욕이 왕성한 10대후반과 20대 초중반 남성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이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유저가 성적 자극을 얻기 위해서 랜덤박스를 구입해야 하는 구조라서, 랜덤박스와 성적 자극 사이에 고전적 조건형성이 일어나 하면 할수록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계속해서 상자를 구입하게 되는 조건반응이 형성되게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랜덤박스에서 항상 원하는 소녀 일러스트(원하는 성적 자극)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도 존재하고 있는데요. 오히려 이 점이 도박중독을 더욱 촉진시키는 면이 있습니다. 랜덤박스에서 원하는 소녀 일러스트가 나올 확률은 상당히 낮고, 일반적으로는 10% 미만인데요. 이러한 면이 유저에게 변동강화계획으로 작용하여 조작적 조건형성이 일어나게 되더군요.


결국 많은 유저들이 도박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되고, 심한 경우 매달 자신 월급의 절반을 이 게임에서 랜덤박스를 구입하는 데 사용하여 도박중독치료가 매우 시급한 수준으로 악화되었던 경우도 본 적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