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챠트의 성전환 이론과 MTF트랜스젠더 유형 분류

1970~1990년대에 트랜스여성을 연구한 블렌챠트는 트랜스여성이 성전환을 하는 이유에 대해 2가지로 분류해서 다룬 바 있었는데요. 이 카테고리 중 하나는 동성애성전환자이며 다른 하나는 자기여성애성전환자입니다.


그의 분류기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동성애성전환자 - 남성에게 호감 밎 성욕을 느끼며, 이러한 성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성전환수술을 원하는 유형. 대체로 지능이 낮고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전환을 원하는(혹은 진행하는) 시기도 어린 나이부터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체로 이런 동성애성전환자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여성규범과 외모에 집착하며, 대체로 상위층 남성 이성애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이를 위해 자신의 과거에 대해 숨기거나 속이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기여성애성전환자 - 이 경우에는 사춘기나 그 이전에 성 정체감으로 인해 곤란을 겪는 경우는 드물고, 심지어는 성인기에도 자신이 남자라고 생각하며 살아오다가 갑작스레 성전환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이들 중 일부는 복장도착증이나 성 도착증을 보인다고도 합니다.
개중에는 무성애자나 레즈비언도 있으며, 심지어는 자식을 둔 경우도 관찰된다고 하네요.

이런 자기여성애성전환자의 경우 전통적인 여성규범을 따르지 않으며, 성전환 이후에도 자신을 드러내면서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블렌챠트의 성전환 이론은 비판을 많이 받고 있지만 나름대로 타당성이 있고, 현대 정신으학의 성전환증 진단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동성애성전환자의 경우에는 1차적 성전환증으로 간주되며, 자기여성애성전환자에 대해서는 조금 변형되어 2차적 성전환증의 진단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지요.

=========================================================

제가 개인적으로 대략 50명 정도의 MTF트랜스젠더들을 1년여간 관찰해본 결과, 트랜스젠더(성전환증)이라는 현상은 유사하나 실제 그 원인기작에는 최소 3가지 이상이 있는 걸로 생각되더군요.
그러나 큰 틀에서는 이상성욕 여부에 따라 대략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큰 카테고리로 나눠보자면 성욕형과 일반 불쾌감형으로 분리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성욕형은 블렌챠트가 언급한 동성애성전환증과 자기여성애성전환증형이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일반 불쾌감형은 부차적인 특성 없이 성별불쾌감만을 주로 드러내는 트랜스젠더 유형을 말합니다.

제가 1년간 심도있게 관찰해본 결과 블렌챠트의 이론은 높은 타당성이 있었으나...
동성애 성향이나 자기여성애 성향을 가지지 않고 성적 특이성이 일반인(시스라고 합니다)보다 더 낮게 보여지는 사례들도 종종 있었기에, 이런 사람들의 경우 기존의 블렌차트가 분리했던 카테고리가 아닌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할 필요가 있더군요.



먼저 성욕형은 큰 틀에서는 블렌챠트의 언급과 거의 유사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대체로 남성에게 성적으로 집착하거나 연애를 과도할 정도로 욕망하는 경우가 많고, 사회에서 이야기하는 여성성이나 여성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망집과도 같은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들의 경우 성적으로 문란한 경우가 많고, 성매매와 유흥업에 종사하는 비율도 일반 여성 대비 압도적입니다.

혹 남성에게 관심이 없는 경우이거나 레즈비언인 경우 등등도 소수 존재하지만, 이들의 경우 여성복장이나 자기애성 성도착을 보이는 등 다른 방향으로 이상성욕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는 일반 여자들은 잘 인지하지도 못하는 '여자어'에 대해 노력해서 배우려고 한다던지 하는 해프닝도 있을 정도이며, 사회적으로 여성의 상이라고 여겨지는 것에 대해 집착이 심하더군요.


지능의 경우에는 대체로 낮게 형성되는 특성이 있었으며, 멘사 간이 지능검사(iqtest.dk)기준으로 120 (sd15기준) 이상의 지능을 가진 사람은 제가 조사한 사람들 중에서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 외의 심리적인 특성으로는 우울증, 조울증, 고기능 자폐(아스퍼거)등이 최소한 하나 이상 발견되는 게 일반적이며, 통상의 인간 집단(시스)대비 항문성교라던가 난교 선호, BDSM등 변태적인 성행위에 몰두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최소 15% 이상)


성전환 치료에 대한 선호나 순응도는 대부분 굉장히 높으며, 유아기나 청소년기에 알아차리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20대 초반 이전에 어떤 방식으로건 성전환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구요.
이들의 경우 지능과 판단력 수준이 낮으면서도 성적 욕망은 일반인들보다 거대하기에, 성전환 치료에 따르는 위험성이나 사회적인 배척 등등에 대한 고려 없이 무작정 집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미용성형에 중독되는 경우도 많더군요.


이들이 성전환 치료에 망집과도 같은 집착을 보이는 이유는 다름아닌 성욕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일반 불쾌감형과 다르게 이들의 성적 괴벽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반대 성으로서 남성을 상대로 관계를 맺을 필요성이 있으므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매우 기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는 위의 성적 괴벽 이외에도 항문성교라던가 혹은 BDSM과 같은 성적인 문제점들을 추가적으로 가진 경우도 있으므로, 욕망충족을 위해서 그야말로 성적매력 함양에 매진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거 같더군요.


이들의 주요 심리학적 특성을 관찰해본 결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 성욕의 발현 방식이나 강도는 남성, 그것도 성 중독 증세가 있는 남성과 매우 유사하다. 또한 기타 행동패턴에 있어서도 여성이라기보다는 남성과 유사한 행동, 사고양상을 보인다.
  • 지능이 낮고 자기절제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여타의 정신질환이나 선천적인 뇌신경 결함이 있는 경우가 많다. 성전환 관련을 제외하면 주의산만과 의지력 결핍을 보이는 경우도 존재한다.
  • 성전환이나 여성의 외양을 갖추는 데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대체로 그들의 강하고 급한 성적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필사적인 몸부림으로 볼 수 있다.
  • 상당수가 게이나 cross dresser에서 시작하여 자신이 트젠임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비 성소수자 중 일부에게 '동성애가 심해지면 트랜스젠더가 된다' 같은 오해를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일반 불쾌감형 Mtf트랜스젠더의 경우에는 위의 성욕형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요.

일단 게이나 cross dresser와 같은 형태로 자기인식을 하는 경우가 존재하지 않고, 성욕 수준도 일반인과 비슷한 수준 혹은 더욱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성애자도 일반인 집단에 비해 높은 확률로 관찰되구요.

대체로 어릴 때 혹은 성인기 이후로 자신이 가진 생물학적 성별에 대한 불쾌감을 느끼나 의복도착증과 같은 이상성욕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행동이나 사고적 측면에서 남성이라기보다는 확연히 여성의 특성을 보이는 경우도 많더군요.

이들의 경우에는 고지능자(iqtest.dk기준 멘사 레벨 이상)도 종종 관찰되며, 환경적 요인에 의한 우울증이 종종 관찰되는 경우는 존재하나 이상성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반면 이들의 경우 성전환 치료에 대한 순응도나 선호도는 위의 성욕형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는데요. 이들의 경우 성적 불쾌감을 느끼기는 하나 이상성욕과 이로 인한 망집을 느끼지는 않기에 상대적으로 '성전환에 대한 집착 정도'가 떨어집니다. 이들 중에 고지능자가 일부 분포하고 있다는 점과, 나름대로 성전환치료의 위험성이나 사회적 배척가능성에 대해 잘 고려한다는 점도 성전환치료에 대한 순응도나 선호도를 떨어트리는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이들의 주요 심리학적 특성을 관찰해본 결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 이상성욕특성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며, 무성애자도 높은 비율로 존재한다.
  • 지능이 높은 경우도 많으며, 행동이나 사고에 있어 여성적인 특성을 자연스럽게 발현하는 경우가 많다.
  • 성전환 치료나 여성의 외양을 갖추는 것에 대한 선호도는 성욕형 트랜스젠더에 비해 떨어지는데, 이들의 경우에는 이상성욕 증세를 앓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석이 가능하다. 다만 성전환 치료 이후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현상도 보여진다.
  • 성욕형 트랜스젠더 대비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성전환증 이외의 다른 정신병이 없는 경우도 많고 우울증의 경우 사회적 억압 등 대체로 후천적인 이유로 이해 발병한다.
  • 현대 트랜스젠더 발생 이론 중 하나로 여겨지는 '태아기 호르몬 노출에 의한 뇌성 형성'이론은 실제로는 위의 성욕형 트랜스젠더는 해당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자연스러운 반대 성의 행동을 보이는 이들에게만 한정된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그나저나 나중에 시간나면 저걸 가지고 논문한편 써 보고 싶은데 시간이 잘 나질 않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