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근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한때 한국 사회에서 최연소로 9살에 대학에 입학했다는 뉴스를 내며 잘 나갔던 사람이, 지금은 거의 아무것도 남지 않은 채로 대학원시절 지도교수와 몆몆 추종자만을 거느린 채 학은제 학사 학위만 남게 되었더군요. 심리학적,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실 이건 거의 당연히 예상된 일이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 한국사회가 천재의 출현이라며 떠받들고 미쳐 있었는지 저로서는 잘 이해가 가지 않네요. 
심지어 각급 박사들과 교수들조차 상당수가 그러한 이야기를 믿었었으니 말이죠.


송유근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심리학적, 생물학적 근거를 이야기하자면, 먼저 추상적 사고는 2차성징기를 넘어야 비로소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Piaget 에 따르자면 형식적 조작기인 청소년 초기 12~14세부터 비로소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정립되어 간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현상은 교육 현장에서 생물학적으로 2차성징에 이르지 못한 학생들이 추상적 학습이나 방정식 이상의 수학을 상당히 어려워하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청소년의 경우에는 17~18세에 이르기까지 기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성인 수준의 추상적 논리적 사고능력과 지능을 갖추게 되는데요. 고지능자 청소년의 경우에는 일반 청소년에 비해 발달이 빠르므로, 만 14~15세 무렵에도 일반적인 성인 수준의 추상적,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나 청소년 초기에는 성장한계로 인해 근력이나 체력에 한계가 있는 것처럼 지능발달에도 한계가 있는데요. 고지능자 청소년이라고 해도 발달 단계상 추상적,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만 12~14세 이하일 경우에는, 심리학적, 생물학적 발달 수준의 한계로 인해 대학교육 이상의 고등 교육을 이수하기 어렵습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이하 레벨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으로 복잡하게 사고할 필요가 없으며, 시키는대로 잘 따라만 해도 이수 및 일정 수준 이상의 고득점이 가능한데요. 반면에 대학 교육의 경우에는 한국의 고등학교 이하 저급 기초 교육과 다르게 추상적 사고와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하거든요.


따라서 송유근씨가 영재라고 해도 발달단계상 대학교육을 이수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지는 못했기에, 대학에 진학하기 전까지는 성공을 거두다가 추상적인 사고관념을 확보하는 데 실패해 부적응하고 인하대 자퇴를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여기에서 문제가 끝났다면 '천재를 잘 관리하지 못한' 인하대의 문제라고 치부하고 말았겠지만, 그 뒤로도 논문발표나 학문적 성과 없이 UST 박사학위를 10년간 질질 끌었던 것을 보면 대학교는 물론이고, 대학원 등 상급 고등학문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기반이 전혀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부모의 과도한 최연소 집착 때문에 발생했다고 볼 수 있구요.


서구의 탑 클래스 천재들도 대략 만14~15세 즈음에 대학에 진학하여 빠른 연구성과를 보인 뒤 20대 초반에 박사를 따는 것이 일반적이며, 한국에서도 22세에 송유근과 동일한 U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유효정씨나, 최연소로 공인중개사로 합격해 21세에 대위로 임관한 바 있는 조만석씨도 대학 교육을 시작한 시기는 대체로 만14~16세 무렵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의 최연소 의사인 이우경씨도 만 15세 즈음에 연대 의대에 입학해서 만 20세에 의사자격증을 취득했더군요.
송유근씨도 대학 진학 시기를 적당히 늦춰 만 14~15세 즈음에 대학에 진학하고, 만 20세 즈음에 석사학위 취득 뒤 UST나 좋은 고급 연구기관에 들어가서 박사 학위를 진행했으면 지금즈음 안정적으로 박사학위 취득이 가능했거나 마무리 단계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했을 경우 박사과정 진입 시점에서 충분히 나이를 먹었으므로, 박사과정 전문연구요원(이른바 박전연)에도 무난히 편입이 가능해 군대를 가지 않아도 되었을 것으로 보이구요.


[참고 링크]

1. 22세 국내 최연소 박사 탄생 "학원 싫어 대학까지 독학",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2899529

2. 최연소 공인회계사 합격자 조만석씨, 21세 최연소 대위 임관,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politics/article/201911292723Y

3. 20세 최연소 의사선생님… 연대 이우경씨 의사국시 합격,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People/article/all/20060201/8270982/1

4. 청소년의 특성과 욕구분석, 구름빵야 블로그, https://m.blog.naver.com/sotiere/22175255834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에 대한 의문점이나 요청점, 남기고 싶은 댓글이 있으시면 남겨 주세요. 단 악성 및 스팸성 댓글일 경우 삭제 및 차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검토 후 게시됩니다.

Translate